차전초는 우리나라에서는 질경이라고 부르는데요.  사람이 지나가는 통로나 길 옆, 가운데 무리지어 자라는 잡초같기도 한 식물이지만 사실 인삼과 녹용에 못지 않게 훌륭한 약초이자 잘만 먹음 맛있는 산나물이기도 합니다. 굉장히 생명력이 강해서 심한 가뭄이나 뜨거운 햇볕에도 쉽게 죽지 낳고 밟히거나 차바퀴에 망가져도 강인하게 살아납니다. 오죽하면 질긴 목숨덕분에 질갱이라는 말이 나왔을까요.

 

 

질갱이는 진해와 거담 작용을 하고, 위액 분비를 억제해 궤양을 막아줍니다. 또한 염증을 없애주고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추어 혈당을 떨어뜨립니다. 질갱이효능은 기관지염뿐만 아니라 이뇨작용, 해독작용이 있고 열을 내리고 숙취해소에도 좋으며 면역기능을 높아준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질갱이효능입니다.


 

01 이뇨작용, 부종제거

질경이는 신장기능을 좋게 하여 이뇨작용을 도와주는데 이는 몸이 붓는 증상인 부종을 없애주거나 개선시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체내에 있는 노폐물배출에도 매우 좋아서 방광염, 요도염, 신우신염의 예방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02 항암효과

질갱이가 각종 암세포의 진행율을 80% 정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질갱이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강력한 항암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다른 세포의 전이를 늦추거나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길에서 늘상 쉽게 보던 질갱이에게 항암효과가 있다는 것은 알게 되어 놀랐습니다.

 

03 시력보호

핸드폰을 자주 보거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눈은 정말 중요합니다. 저 역시 시력이 갑자기 많이 떨어져서 걱정이 많은데요. 질갱이가 눈 건강을 좋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합니다. 눈의 각막보호와 눈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고 특히 나이들어 생기기 쉬운 질환인 백내장 등의 질환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04 기관지염

질갱이를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며 언덕을 쉽게 뛰어넘을 수 있을 만큼 힘이 생기고 무병장수한다는 기록되어 있습니다. 임상실험을 보면 기관지염 환자에게 하루에 한 번 40g을 아침, 점심, 저녁에 먹였더니 1~2주 만에 77% 이상의 치료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열흘 안에 객담이 줄고 한달이 지나자 완전히 나았다고 합니다. 만약 급만성 세균성 이질에 질경이를 달여 한번에 60g씩 하루 3~4번 먹으면 대개는 낫는다고 합니다.


05 콜레스테롤 감소

고려대에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질경이를 생쥐에게 42일 정도 먹인 결과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15%정도 가량 낮아졌다고 합니다. 이는 질경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저분자방향 성분덕분인데요. 여기에는 항산화 효과와 식이섬유,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동맥경화, 간경화, 지방간,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질갱이 먹는방법

질갱이에는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당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나물입니다. 옛부터 봄철에는 나물로도 무쳐먹고 삶아서 잘 말려두었다가 묵나물로도 먹었습니다.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치고 이를 기름에 볶아서 먹거나 국을 끓여먹기도 합니다. 잎을 날로 쌈 싸먹기도 하고 김치를 담그면 그 맛이 독특하고 각별합니다.

  

- 고혈압 그늘에서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 기침, 가래 질경이 씨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차 대신 마신다. 어린아이의 기침에 잘 듣는다.

- 질경이 생잎에 소금을 약간 넣고 짓찧어 즙을 내어 밥먹기 전에 먹어도 좋다.

- 부종 질경이 씨와 삽주 뿌리 각각 5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고 나서 30분 뒤에 마신다.

- 두통, 감기 질경이를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하루 20~30그램을 쓴다. 2~3일 마시면 대개 낫는다. - 관절염 무릎관절에 물이 고이고 퉁퉁 부어 오르며 아플 때 질경이 20~3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좋은 효험이 있다.

- 숙취나 알코올 중독 질경이 뿌리와 이질풀 각 1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달여서 마신다.


,